728x90
첫 번째 방법
using System;
namespace Csharp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0:가위 1:바위 2:보
Random rand = new Random();
//ai가 고르는 0 ~ 2사이의 랜덤 값
int aiChoice = rand.Next(0, 3);
int choice = 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switch(choice)
{
case 0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가위입니다");
break;
case 1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바위입니다.");
break;
case 2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보입니다.");
break;
}
switch (aiChoice)
{
case 0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가위입니다");
break;
case 1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바위입니다.");
break;
case 2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보입니다.");
break;
}
if (choice == 0)
{
if (aiChoice == 0)
{
Console.WriteLine("무승부입니다");
}
else if(aiChoice == 1)
{
Console.WriteLine("졌습니다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"이겼습니다");
}
}
else if (choice == 1)
{
if (aiChoice == 0)
{
Console.WriteLine("이겼습니다");
}
else if (aiChoice == 1)
{
Console.WriteLine("무승부입니다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"졌습니다");
}
}
else
{
if (aiChoice == 0)
{
Console.WriteLine("졌습니다");
}
else if (aiChoice == 1)
{
Console.WriteLine("이겼습니다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"무승부입니다");
}
}
}
}
}
두 번째 방법
using System;
namespace Csharp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0:가위 1:바위 2:보
Random rand = new Random();
//ai가 고르는 0 ~ 2사이의 랜덤 값
int aiChoice = rand.Next(0, 3);
int choice = 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switch (choice)
{
case 0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가위입니다");
break;
case 1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바위입니다.");
break;
case 2:
Console.WriteLine("당신의 선택은 보입니다.");
break;
}
switch (aiChoice)
{
case 0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가위입니다");
break;
case 1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바위입니다.");
break;
case 2:
Console.WriteLine("컴퓨터의 선택은 보입니다.");
break;
}
if (choice == aiChoice)
{
Console.WriteLine("무승부입니다.");
}
else if (choice == 0 && aiChoice == 2)
{
Console.WriteLine("승리입니다.");
}
else if (choice == 1 && aiChoice == 0)
{
Console.WriteLine("승리입니다.");
}
else if (choice == 2 && aiChoice == 1)
{
Console.WriteLine("승리입니다.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"패배입니다.");
}
}
}
}
728x90
'● > 섹션 2. 코드의 흐름 제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8. 함수(ref) (0) | 2021.07.10 |
---|---|
07.break, continue(흐름 제어) (0) | 2021.07.10 |
06. for (0) | 2021.07.10 |
05. while (0) | 2021.07.10 |
04. 상수와 열거형(하드코딩 교정) (0) | 2021.07.10 |